예를 들어 시간 싸움이 경쟁의 핵심인 반도체분야에서 미국과 그 연합 세력의 강력한 제재는 중국의 첨단기술 발전을 상당 기간 늦출 것이다.
전문가들은 이런 극단적 기후 변화가 뉴노멀(New Normalㆍ새로운 표준)이라고 입을 모은다.홍수열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소장은 기름을 뽑아 쓸 뿐 아니라 최종적으로 남는 찌꺼기를 플라스틱 제품 원료로 재활용하는 것까지 가능해지면 환경오염이 거의 없는 자원순환 모델이 될 것이라며 자금력이 필요한 기술이라 대기업이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.
애초 플라스틱 재활용사업은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컸다.하지만 지난해 11월 동반성장위원회에서 ‘역할분담으로 결론 났다.2018년 기준 넓이가 160만㎢로 남한의 16배에 이르렀으며 쓰레기양은 8만t에 달했다.
기술개발과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사업을 대기업이 주관하되 폐플라스틱 분류.현재 약 20만 명이 국민 신청을 하면서 쓰레기섬 국가 청원에 동참하고 있다.
속도 내는 플라스틱 쓰레기 재활용 역대급 한파가 엄습했다.
1%에서 2030년까지 10%로 높인다는 계획이다.연구개발(RD) 비용의 30∼50%에 대해 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다.
현재의 국가전략기술 세액공제는 시설 투자에 대해 법인세를 공제해주는 방식이다.국가전략기술 세액공제는 국가안보 차원에서 중요성이 인정되는 기술 투자를 진행한 기업의 세액을 공제해주는 제도다.
해당 기술의 경우 사업화를 위한 시설투자 비용의 15%(중소기업 25%).디스플레이 등의 기술이 지정돼 있다.